관리자메뉴 관리자 글쓰기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238)
PC (23)
Audio (5)
Video (6)
Car (7)
Software (106)
Movie (13)
DevDiary (5)
Think (45)
Game (1)
Design (2)
Etc (2)
툴바 보기/감추기
IT blog


야후가 리뉴얼 된다된다 한지도 한참전이고, 리뉴얼된 페이지가 적용된지도 오래지만...
보면볼수록 야후니깐 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멋진아이디어들이 리뉴얼된 야후페이지에 많다.

구글의 그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노력이 최근에는 야후에서 더 많이 보이는것같다.
최근에는 구글보다 더 구글스런 야후 랄까?

그중 새로운 야후페이지를 설명하는 이기능(리뉴얼가이드)이 참 맘에 든다.

사실 게임분야에서는 메뉴얼의 중요도가 많이 없어진지가 오래다. ( 아직도 없어선 안되지만 .. ) 게임하나하기위해 메뉴얼정독을 한후 게임을 하던 시기가 없어진이유는 간편해진 또는 통일성있는 조작과 게임성때문일수도 있으나, 내가 볼때는 거의 모든게임에 포함되어져있는 튜터리얼이나 실시간 조작설명이 이를 도와준다고 생각한다.

웹이나, 소프트웨어에서는 처음방문자를 위해 제공하는것은 게임의 그것들이 없다시피했다.
첫방문객이나 초보방문객을 위한 페이지를 따로 두거나 따라해보라는식의 그림나열, 각 콘트롤/링크에 적용되어져있는 힌트가 전부였다.

야후의 이기능은 마치 게임처럼 화면에 바로바로적용되어져 도움말/설명이 제공된다.
물론 야후에 적용된기능의 그내용은 극히 적다.
또한 왠만한 웹은 다 다녀봐서 모르는 언어로 되어있는 다른나라의 페이지도 감으로 웹서핑할수있는 사람은 그저 멋진 포장된 새로운기능일 뿐일수있다.

그러나 초보나 익숙치않은 첫방문객들에게는 너무나 편리하고 멋진기능이 될수있다.

원하는 기능을 찾기위해 버튼/링크에 마우스를 일일이 올려 힌트를 보고 클릭하는것이아니라
힌트를 보고 마우스를 움직이게하는 것! 그것이 내가 야후에게 배우고 내가 원하는 것이다.

웹뿐만아니라 설치하는 소프트웨어도 적용하게되면 효과가 클것이다.
몇몇은 F1키로 도움말을 제공하고있고, 몇몇은 처음사용자에게 도움말목록이 있는 창을 제공한다. ( 나는 '다음부터는 실행하지않음' 이라는 옵션을 체크하고 다시 보지않는다 왜냐하면 귀찮기 때문에... )

F1을 도움말 파일에 연결하지않고 야후의 이기능처럼 화면에 바로적용되어져있는 도움말.

'Software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live writer beta  (0) 2006.08.16
국내 개인화서비스 위자드닷컴  (4) 2006.08.14
리뉴얼된 야후에서 배우다~  (0) 2006.08.13
최초의 파이어폭스  (2) 2006.07.29
7억만화소의 사진  (1) 2006.07.25
Google이 보유한 520개의 도메인  (0) 2006.07.19
태그 : ,